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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건영 (전북대학교) 이경욱 (전북대학교) 이경주 (KAIST) 김만영 (전북대학교) 백승욱 (KAIST) 김원철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61 - 16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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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항공기 플룸에서 방사되는 적외선 신호를 파악하고, 지상의 레이더에서 탐지되는 IR 신호를 분석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순항조건인 마하수 0.9의 조건에서 5km 및 10km의 고도에 대한 항공기 플룸의 IR 신호 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지상의 레이더에서 탐지되는 IR 신호를 분석하기 위해 LOWTRAN 7을 사용하여 대기효과를 고려하였다. 탐지기의 관측 각도는 0°, 30°, 그리고 60°로 설정하여 지상에서의 IR 신호를 예측하였다. 그 결과, IR 신호가 대기의 CO<sub>2</sub>에 의해 4.3μm 근처에서 blue 및 red spikes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도가 10km이고 관측 각도가 60°인 경우에 가장 낮은 IR 신호가 관측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 해석
3. 결과 및 토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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