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도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69 - 1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철학의 연구동향을 탐색하였다. 1970년부터 2012대년까지 출간된 유아교육철학 연구논문 165편을 10년 단위에 따라 유아교육철학의 연구주제별, 영역별(형이상학, 규범론, 인식론, 분석론, 비판론, 포스트모더니즘, 유아철학교육, 기타), 연구방법별(문헌연구, 조사연구, 실험연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철학의 전체적 연구동향은 2000년대 이후로 연구편수, 연구주제의 다양성 면에서 타 연대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철학 연구주제에 있어서는 유아교육의 방향, 유아교육과 신앙, 유아교육철학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철학의 영역에서는 형이상학, 규범론, 유아철학교육이 상대적으로 타 영역에 비하여 다소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철학 연구방법론은 문헌연구가 높은 비율로 나타났지만, 유아철학교육 영역에서는 연구방법에 다양성이 있었다. 유아교육철학의 연구논문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연구주제가 유아교육의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는 연구로, 연구방법에서는 다양성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239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