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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6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71 - 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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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는 인간 이해에서 출발한다. 인간이 교육의 대상이자 목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의 대상인 인간의 모습의 바른 이해는 교육 목표 설정과 실행을 위해 중요하다. 본 논문은 후기 구조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 이해를 분석한다. 후기 구조주의 이해에 따르면 인간은 통합적이지도 지속적이지도 조화롭지 않은 존재이다. 그럼에도 모던 시대에는 낙천적인 인간 이해에 근거해 낙천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였다. 포스트모던 시대에 들어와 이러한 교육 목표는 재고되어야 한다. 이제 인간은 불안전, 불일치, 부조와, 불연속의 특성을 가진 존재로 경험되며, 이러한 인간에 대한 교육과 교육목표는 이에 준하여 수정되어야 한다. 한편 이러한 인간 이해는 기독교 인간이해와 접맥될 여지가 많다. 모던 시대와 달리 이제 인간에 대한 의견은 여러 모로 기독교의 인간 이해와 상통한다. 따라서 후기구조주의 이론들은 기독교의 인간이해, 그리고 이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에 대해 여러 시사점과 함께 유용한 이론들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 교육에서도 후기구조주의 이론에 주목하여 필요한 이론적 수용을 취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이를 위한 한 시도이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후기 구조주의 인간 이해
Ⅲ. 의식하지 못한 그러나 심각한 폐해
Ⅳ. 후기 구조주의의 인간상과 그에 따른 교육목표 제시
Ⅴ.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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