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태 (성산초등학교) 박남수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3 No.1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74 - 93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인권교육 활동이 초등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시 소재 초등학교의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인권교육 활동은 초등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요인별로 보면 평가요인과 활동요인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능력요인에서는 효과가 없었다. 둘째, 다문화 인권교육 활동은 초등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수용태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위요인별로 보면 학교생활, 개인생활, 취미·오락·기타생활과 같은 모든 면에서 효과적이었으며, 개인생활, 취미·오락·기타생활면에서 더 높은 수용태도를 보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970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