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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솔비 (재활공학연구소) 고창용 (재활공학연구소) 강성재 (재활공학연구소) 최혁재 (재활공학연구소) 류제청 (재활공학연구소) 문무성 (재활공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3 - 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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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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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휠체어 사이클 경사로 주행 시 척수 손상으로 인한 하지마비 장애인의 상체의 근전도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척수손상 장애인 3명을 대상으로 0°, 3°, 6°의 경사로에서 휠체어 사이클 주행을 하도록 하였으며, 이때 이두근, 삼두근, 전 삼각근, 상승모근, 광배근, 복직근의 근 활성 최대값과 수축시간, 수축 개시·종료 시기를 측정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휠체어 사이클의 경사로 주행 시 수축 시간과 근 수축 종료시간이 경사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의하게 길어지고 지연됐으며, 광배근의 최대 근 활성도는 평지 주행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p<0.05). 이와 같은 결과는 휠체어 사이클의 경사로 주행 시 광배근의 과도한 사용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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