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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가전제품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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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CI와 사용자의 기업 선호도와의 관련성을 가전제품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CI의 요소를 경영이념, 기업문화, 심벌마크, 메인컬러, 경영활동, 매장이미지의 6가지 요소로 정하고, 이들 요소와 고객 충성도 및 지속적 사용의지와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I의 요소로 설정된 경영이념, 기업문화, 심벌마크, 메인컬러, 경영활동, 매장이미지의 6가지 요소는 ‘고객 충성도’와 ‘지속적 사용의지’에 모두 유의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설정된 CI의 요소 중 ‘고객 충성도’와 ‘지속적 사용의지’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소는 ‘심벌마크’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 기업 이미지의 호감, 기업 이미지의 표현, 그리고 기업 이미지의 연상을 나타내는 ‘심벌마크’ 요소가 고객 충성도와 지속적 사용의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비해 경영이념이나 기업문화는 다른 요소보다 상대적으로 적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 충성도 제고와 지속적 사용의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보다도 고객으로 하여금 기업 이미지 호감이나 표현, 그리고 기업 이미지 연상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의 한계점은 연구대상 제품을 가전제품으로 한정함으로써 제품 특성에 따라 그 영향요인이 다를 수 있으며, 또한 표본수의 제한으로 결론을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CI(Corporate Identity) #Corporate Preference #Home Appliances Manufacturers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모형 및 가설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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