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우 (한국콘텐츠진흥원) 오형일 (KBS)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4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251 - 29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디어 레퍼토리를 좀 더 세분화하여 살펴보기 위해, 개별 매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시청서비스” 층위에서 수용자들의 지상파 콘텐츠 소비패턴을 분석하였다. 14개 시청서비스 이용시간을 표준화한 뒤 2단계 군집분석(2step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6개의 군집을 추출하였다. 각 군집들은 ‘전통적 TV 기반 서비스 중심형’, ‘IPTV 기반 서비스 중심형’, ‘다운로드 서비스 중심형’, ‘실시간 시청서비스 중심형’, ‘TV 기반 서비스 확장형’, ‘다중 시청서비스 이용형’ 등으로 명칭을 부여하였다. 시청서비스 이용패턴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연령, 성별, 학력이었다. TV 기반 서비스를 주로 활용하는 집단의 경우 다양한 장르를 소비하는 반면, PC 및 모바일 기기 기반 시청서비스를 주로 활용하는 집단은 예능 장르를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2938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