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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종학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428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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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국토공간이 본격적으로 변하기 시작하였고, 그 후 40년간(1970∼2010) 고속도로 확충과 함께 국토와 국민생활의 모습이 완전히 달라지게 됨
? 그 동안 국토의 90.9%가 도시화되었고, 1인당 국민소득은 $255에서 $20,562로 81배 성장하였으며,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8천 대에서 377만 대로 471배 증가
[2] 고속도로망 확충은 대도시가 국토 끝단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분산형 국토공간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고, 국토이용의 효율성과 형평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
? 지난 40년 동안 고속도로망 확충으로 지역 통행시간이 5시간에서 3시간으로 40% 단축됨으로써 국토의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활성화에 촉매 역할을 함
[3] 과거 투자에 기인한 현재의 고속도로 성과를 뛰어넘어, 미래 고속도로는 창의성을 발휘하는 운용계획을 통해 창조경제를 선도해갈 필요
? 기존 교통망 계획과 개별 운영계획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고속도로의 유무형적 가치를 제고

목차

[요약]
[정책과제]
[1. 고속도로 발자취(1970∼2010)]
[2. 분산형 국토공간구조의 한계 극복]
공간거리를 시간거리로 극복
국토공간의 고속도로 서비스 영역 확대
고속도로의 경제적 가치
[3. 창조경제 선도를 위한 고속도로의 과제]
고속도로 가치의 다각화
고속도로 건설·운영기관의 다원화 문제 극복
창조성이 가미된 고속도로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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