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희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7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23 - 15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 기독교대안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이 표면화되는 과정을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이라는 질적 연구방식을 활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하나국제학교(가칭)의 잠재적 교육과정이 표면화되는 과정이 잠재적 교육과정의 하부구조를 바탕으로하여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고, 학교 구성원들에 의한 자율적 운영과 학교의 비공식적 개입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물리적 환경, 사회 및 심리적 정황이 가장 먼저 잠재적 교육과정의 하부구조를 형성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교의 전반적인 공동체 문화가 자리 잡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형성된 문화는 학교의 구성원들이 잠재적 교육과정을 자율적, 자발적으로 운영하여 결국 표면화하도록 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었으며, 학교는 이처럼 잠재적 교육과정의 자율적 운영이 이루어지는 단계에서 비공식적으로 개입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잠재적 교육과정의 표면화 과정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0-002922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