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45 - 25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교통 혼잡비용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교통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 중 교통혼잡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교통 혼잡비용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의 정도를 정량화 및 객관화하여 경제학적 비용으로 환산한 수치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혼잡비용을 완화시키기 위한 정책대안을 수립하는 과정에 필수적인 자료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혼잡비용과 도시의 구조적 특성이 상관관계가 있다는 가정하에 도시의 구조적 특성에 의해 분류된 압축도시와 확산도시의 특성을 파악하고 도시특성요소를 선별하여 지속가능성 있는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해 교통혼잡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지표들에 대한 판별과 영향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통혼잡비용에 의한 도시유형을 분류하고 각 특성을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교통혼잡비용 영향모형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인당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 및 산업체간의 접근성이 증가할수록 차량통행 발생이 증가하여 교통혼잡비용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평가할 수 있는 추가적인 평가지표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본 연구와 더불어 교통계획의 정책실현을 위한 기초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방법론 설정 및 자료수집
Ⅳ. 영향모형 분석 및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50-002920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