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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19 - 34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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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성인 문해교육은 비영리단체의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시작되었고, 현재는 교육 복지의 개념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도움으로 성인 문해 교과서가 출판되고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문해교육의 틀이 마련되고는 있으나, 짧은 시간 동안 체계화가 이루어지며 정규 교육과정과의 차별성이나 유연성 면에서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문해 교과서가 현장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지며 그동안 교육학에서 이루어진 전문적 지식이 반영되지 않고 내용에 있어 오류가 나타나는 등 적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 더 수준 높은 교육의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하루 빨리 수정과 보완이 필요하다. 비문해화의 스펙트럼은 점점 넓어져 문해교육은 기능 문해, 비평 문해에 한정되지 않고 정보 문해, 재정 문해 등으로 확장될 것이다. 문해 환경의 변화를 고려할 때 현재의 패러다임은 변화될 필요가 있으며 주로 노년층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문해교육은 비문해자의 요구에 맞게 그 외연을 넓혀가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문해의 개념과 문해 교육의 역사
3. 문해교육의 내용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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