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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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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호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김유일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이광기 (VP KOREA) 황기영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민성기 (Agency foe Defenc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0 - 1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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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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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최적화를 위해서 설계자는 우선적으로 설계영역 전반에 걸쳐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고, 설계영역 탐색을 실시한 후에 최적화를 실시해야 한다. 최근에 설계영역 탐색을 우선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과 반응표면모델에 최적화를 적용하는 통합설계 프레임워크의 적용이 산업체 전반으로 일반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보팬 엔진 설계점 최적화를 위하여, 설계영역의 정보를 조밀하게 얻을 수 있으며 통계학적인 직교성과 균형성을 모두 만족하는 7 수준 직교배열을 생성한 후에 반응표면모델을 구축한다. 구축된 반응표면모델에 전역 최적값을 찾기 위하여 다목적 유전자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주어진 제한조건을 만족하는 최적값을 찾아 GasTurb 결과와 검증을 수행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영역 탐색
3. 설계점 최적화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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