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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58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51 - 18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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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습득의 특징을 다양한 변이 양상을 통해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기초적인 한국어 조사군의 교수 · 학습을 마친 60명의 한국어 학습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언어 말뭉치를 구축하고, 여기에 나타나는 조사 변이형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72,405음절 규모의 말뭉치에서 25개 개별 조사가 총 4489회 출연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가운데 {이/가}(27.97%)>{을/를}(22.25%)>{에}(13.18%)>{은/는}(10.84%)의 순서로 출현 빈도가 높았고, 정확률은 {에서}(43.57%) <{와/과}(50.34%) <{은/는}(51.81%) <{이/가}(57.36%)<{의}(61.01%) <{을/를}(61.73%) <{에}(68.76%)의 순서로 낮게 나타나 학습자들이 가장 기초적이고 핵심적인 조사군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어 해당 말뭉치 분석을 통해 ‘비실현형’, ‘대치형’, ‘첨가형’의 변이 유형을 확인하고 개별 조사 및 학습자 숙달도별로 변이형의 세부 양상과 빈도를 살펴보였다. 그 결과 {이/가}의 비실현형이 가장 높은 발생 건수를 기록하였으며, 전체 말뭉치에서 최빈치를 나타내는 대치형은 63종이 확인되었다. 이 같은 조사 변이형의 출현 양태는 학습자 숙달도(초급-상~중급-상)에 따라 세부 유형별 양상을 달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조사 변이의 세부 유형별 특징을 고찰하고 그에 맞는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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