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대회자료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의 양적 성장 대비 경기침체와 과당경쟁으로 인하여 가맹점들의 사업전망은 그리 밝은 편이 아니다. 이에 따라 새로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새로운 가맹사업에 참여하기에 앞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량과 사업전망에 대한 면밀한 평가과정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가맹점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측정모형을 개발하고 대표적인 가맹점사업인 치킨전문점과 편의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 만족도 지수(Franchisee Satisfaction Index) 를 측정하고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가맹점주 만족도에 대한 국내외 연구들을 검토하여 가설적인 가맹점주 만족도 측정모형을 도출하였고, 수도권에 있는 107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6개 영역, 29개의 변수로 구성된 가맹점주 만족도 측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음 가맹점의 수가 많고, 점포 간 경쟁이 치열한 편의점과 치킨전문점을 대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두 업종에서 직영점을 포함한 가맹점수가 가장 많은 상위 브랜드 4개씩을 선정하고, 전국에서 각 브랜드 별로 30개 가맹점을 선정하여 총 240개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나타난 치킨전문점과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만족도 평가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가맹점주들이 느끼는 만족도 수준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킨전문점 및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만족도 수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각각 60.0점과 59.9점으로 높지 않은 수준이며, 이는 다른 산업들에 대해 적용된 기존 연구 결과들과 비교할 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치킨전문점 브랜드 별 가맹점주 만족도는 브랜드 간에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교촌치킨 가맹점주들의 만족도가 100점 만점 기준으로 64.9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네네치킨이 61.6점으로 나타났다. 반면 페리카나와 가맹점수에서 1위 업체인 BBQ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는 각각 57.0점과 55.7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주 만족도도 치킨전문점에 대한 조사결과와 마찬가지로 브랜드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GS25 가맹점주들의 만족도가 100점 만점 기준으로 64.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미니스탑 60.3점, 세븐일레븐 58.5점, CU 56.5점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서론
2. 가맹점주 만족도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
3. 가맹점주 만족도 평가척도 개발
4. 가맹점주만족도 평가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