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구 (서울대학교) 신혜선 (서울대학교) 우창쉐 (서울대학교) 양수영 (서울대학교) 바이원잉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97 - 23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각 지역 대중문화 소비자의 취향과 생산과 소비를 규정하는 구조적 수준의 변화를 염두에 두면서 ‘중국 드라마 소비자’ 에 주목했다. 중국의 대중문화 수용자들이 ‘자국 드라마를 포함해서 외국드라마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를 통해 ‘중국시청자들의 드라마 소비 취향’ 을 분석하였다. 북경에 사는 보통의 중국인들에 대한 조사 자료에 기초해서 홍콩, 대만, 미국, 일본, 한국 드라마의 시청 상황을 탐색하고 왜, 어떻게 시청하는지를 밝힘으로써 중국 드라마 시청자들의 ‘취향지도’ (map of drama tastes)를 그려보았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해서 각기 다른 교육수준과 학력수준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나라의 어떤 장르의 드라마를 보는지에 따라 ‘취향지도’ 를 만들었다. 그렇게 나온 ‘취향의 다발’ (taste profiles)은 총 4개였다. 4개의 취향은 각각 1) 학력은 높지 않고 소득은 높은 층에서 나타나는‘현실적이고 논리적 감성’, 2) 학력과 소득이 높은 층에서 나타나는‘이성적이고 경쾌한 감성’, 3) 학력과 소득이 낮은 층에서 나타나는 ‘비논리적/감정 과잉분출의 감성’, 4) 소득은 높지 않고 학력은 높은 층에서 나타나는 ‘로맨틱 트렌디 감성’ 이다. 이 결과를 통해 중국시청자들이 하나의 취향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경제적·문화적 자본으로 차별화되고, 다양한 드라마적 감성취향을 지닌 이질적 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기존문헌 검토
3. 연구문제와 연구범위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드라마 취향지도와 감성 프로파일
7.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77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