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저작권자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이 글은 각 지역 대중문화 소비자의 취향과 생산과 소비를 규정하는 구조적 수준의 변화를 염두에 두면서 ‘중국 드라마 소비자’ 에 주목했다. 중국의 대중문화 수용자들이 ‘자국 드라마를 포함해서 외국드라마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 를 통해 ‘중국시청자들의 드라마 소비 취향’ 을 분석하였다. 북경에 사는 보통의 중국인들에 대한 조사 자료에 기초해서 홍콩, 대만, 미국, 일본, 한국 드라마의 시청 상황을 탐색하고 왜, 어떻게 시청하는지를 밝힘으로써 중국 드라마 시청자들의 ‘취향지도’ (map of drama tastes)를 그려보았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해서 각기 다른 교육수준과 학력수준을 가진 사람들이 어떤 나라의 어떤 장르의 드라마를 보는지에 따라 ‘취향지도’ 를 만들었다. 그렇게 나온 ‘취향의 다발’ (taste profiles)은 총 4개였다. 4개의 취향은 각각 1) 학력은 높지 않고 소득은 높은 층에서 나타나는‘현실적이고 논리적 감성’, 2) 학력과 소득이 높은 층에서 나타나는‘이성적이고 경쾌한 감성’, 3) 학력과 소득이 낮은 층에서 나타나는 ‘비논리적/감정 과잉분출의 감성’, 4) 소득은 높지 않고 학력은 높은 층에서 나타나는 ‘로맨틱 트렌디 감성’ 이다. 이 결과를 통해 중국시청자들이 하나의 취향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경제적·문화적 자본으로 차별화되고, 다양한 드라마적 감성취향을 지닌 이질적 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취향 #드라마 시청자 #드라마 감성 #중국 시청자 #외국 드라마 수용 #한류 #미국드라마 #taste #drama viewer #drama sensibility #Chinese viewers #foreign drama reception #American drama

1. 들어가는 말
2. 기존문헌 검토
3. 연구문제와 연구범위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드라마 취향지도와 감성 프로파일
7. 맺음말
참고문헌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