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호 (서강대학교) 박종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7 - 6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에 대한 현재의 열풍은 스마트폰의 확산을 위한 필요조건일 뿐 신중한 성향의 소비자들로 구성된 주류시장으로의 진입을 담보하는 충분조건은 아니다. 이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채택보류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스마트폰에 대한 혁신저항의 원인을 탐색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했다. 분석결과 스마트폰을 이해하거나 이용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폰에 대한 인지된 복잡성이 채택보류집단의 혁신저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폰을 주류시장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채택보류
집단의 혁신저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지된 복잡성을 낮추기 위한 확산주체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한편, 스마트폰에 대한 상대적 이점을 높게 평가할수록 혁신저항은 낮아졌지만, 인지된 적합성은 혁신저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택보류자가 스마트폰의 상대적 이점을 높게 평가하더라도,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라고 인식되지 않는다면 채택은 지연될 수밖에 없다. 이는 확산주체에게 스마트폰 채택보류집단의 잠재적 니즈를 파악하여 이에 소구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771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