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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현재 IT 산업을 비롯한 경제 전반의 가장 큰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빅데이터 이다. 빅데이터는 기존의 방법으로는 다룰 수 없었던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는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증가와 소셜네트워크의 급격한 확산에 따른 데이터 증가를 바탕으로 출현하였다. 그리고 빅데이터는 의사결정의 정확도, 가까운 미래예측,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가능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빅데이터는 2012년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꼽혔으며, 2013년 국내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도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전 산업영역 및 행정정책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산업의 패려다임을 바꾸고 있고 그 결과 빅데이터 산업은 매년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이러한 빅데이터 관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연구 중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디자인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방안 제안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그리고 그룹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이들을 바탕으로 디자인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도출해 내었다. 활용방안은 디자인 프로세스와 접목하였고 총 6가지 항목(1. 조사단계, 2. 연구단계, 3. 탐색단계, 4. 전개단계, 5. 구체화 단계, 6. 평가 단계)으로 작성되었다.
본 연구는 디자인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의 필요함을 역설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연구 방법상 일반적 해석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제언 3가지를 제시하면서 본 연구가 디자인 연구영역 확대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Big Data #Design Big Data #Data Analysis #Knowledge-Based Design

요약
Abstract
1. 서론
2. 빅데이터의 이론적 배경
3. 빅데이터 활용방안 연구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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