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25 - 241 (17page)
DOI
10.18541/ser.2013.10.12.3.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 교수에 효과적이라고 밝혀진 조작물 교수 방법 중 대표적인 Touchmath 전략과 수선 전략이 지적장애 아동들의 수학 연산 능력(덧셈과 뺄셈) 향상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더불어 각 전략 간에 효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아동 3명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설계는 교대 중재 설계를 사용하였다. 중재는 주 3-5회 총 36회기(기초선 3회기, 중재 30회기, 유지 3회기) 동안 진행되었으며, 3명의 아동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 학습 도움실 교실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ouchmath 전략과 수선 전략 모두 지적장애 아동들의 수학 연산 능력(덧셈과 뺄셈)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Touchmath 전략과 수선 전략이 지적장애 아동들의 수학 연산 능력(덧셈과 뺄셈) 향상에 도움을 주었으나, 수선 전략보다 Touchmath 전략을 사용하였을 때, 아동들이 목표 수준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두 전략 모두 지적장애 아동들의 덧셈과 뺄셈 수행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그 진전도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9-002752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