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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재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52 - 5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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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수리온 헬리콥터 및 틸트로터 무인기를 개발하므로서 회전익 항공기를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회전익기는 고정익기와 달리 양력을 만든 후에 발생한 회전익 후류가 회전익 날개에 영향을 주어 소음 및 진동을 유발시킨다. 특히 회전익 후류에는 날개 끝 와류와 같은 에너지가 축적된 와류가 포함되어 있어 회전익 날개와의 간섭 또는 동체와의 간섭으로 일어나는 영향이 커서 이 특성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회전익과 와류와의 간섭효과 연구는 세계적으로 1960년대에 이미 시작되었는데 필자는 1980대에 해외에서 블레이드/와류 간섭효과의 실험적 연구 및 회전익 후류와 동체와의 간섭의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에 대형 아음속 풍동을 설치하여 회전익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고 2000년대에는 회전익 항공기를 실제로 개발하는 사업이 진행되어 2011년에는 개발된 회전익 항공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비행시험으로 증명하게 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회전익/와류 간섭 연구
2. 회전익 후류/동체 간섭 연구
3. 한국형 헬리콥터 블레이드 설계
4. 틸트로터 무인기 개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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