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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우상균 (현대로템) 김태윤 (현대로템) 노애숙 (현대로템) 정은성 (현대로템) 한정수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73 - 7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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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에 적용되는 추진제어장치는 열차 견인성능 및 최고 운영속도 증가에 따른 정격 용량의 상승과 장치의 크기 및 중량 감소가 고려된 설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의 개발 요구사양에 적합한 대용량 수냉각방식을 적용한 430km/h급 고속차량용 추진제어장치 시스템을 제안한다. 추진제어장치는 열용량 증대에 따른 냉각기 크기 증가를 최소화 하고, 냉각 효율을 최적화 하기 위해 수냉각방식을 적용하였으며, 동력분산식 차량 하부에 조립될 수 있도록 소형 및 경량으로 설계되었다. 제안된 추진제어장치는 4대의 410kW 유도전동기를 구동하며 철도차량용 추진제어장치에 적용되는 관련 규격의 각종 시험 및 본선 시운전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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