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한성 (동국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5輯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39 - 2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창작이 전문가의 전유물이라는 고정된 생각에서 벗어나 평생교육으로서 그 외연을 확장하고 문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생활세계에서 비롯된 체험의 형상화에 주목하여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이 때 체험의 개념을 문학교육에 맞게 주체와 언어의 관계를 고려하여 재개념화하였다. 문학교육에서 체험은 개인의 인지와 정서를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개인의 존재적 측면과 관련하여 인지 중심의 경험을 넘어 정의적 측면까지 아우르는 보다 직접적이고 생생한 경험으로 재해석되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체험은 자기 삶과 관련하여 시간적으로 해석을 통해 그 의미를 파악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기 체험을 잘 형상화하고 있는 자서전적 서사를 주목하여 자기 체험을 형상화하는 총체적 과정이 곧 체험을 통한 자기 이해에 도달하는 것임을 규명하고자 한다. 체험적 자기 이해는 곧 자기 체험을 읽고 쓰는 행위를 통해 자아실현을 이루는 총체적 과정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 체험 서사 쓰기 행위를 통한 자아 정체성 형성은 진정한 자아실현을 이룩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경험 서사 창작 교육의 의의가 될 수 있다.

목차

1. 논의를 위한 전제
2. 체험을 통한 주체와 언어의 관계
3. 경험 서사 창작 교육에서 체험적 자기 이해
4. 체험적 자기 이해와 자서전적 서사
5. 자기 체험 형상화의 창작 교육적 의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700-002638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