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회계정보리뷰 회계정보리뷰 제18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 - 3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봉사활동, 종업원만족, 경제발전기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관련된 지출은 기부금, 종업원에 대한 복지, 연구개발비 등이다 본 연구는 이 중 기부금지출액, 연구개발비 지출액 및 유·무형 자산투자금액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이하여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비금융업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부금지출액은 기업가치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진다. 둘째, 연구개발비 지출액과 유·무형자산 투자금액이 클수록 기업가체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지출은 비용을 증가시킴으로 인해 순이익의 감소 등 경영성과에는 불리할 수 있으나, 사회공헌활동으로 인한 명성제고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관련된 비용이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이해관계자 뿐만 아니라 및 주주에게도 이익이 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업

목차

〈개요〉
Ⅰ.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30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