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면 (성균관대학교)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설상훈 (성균관대학교) 정지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4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321 - 334 (14page)
DOI
10.15187/adr.2013.11.26.4.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기술 발전으로 기술수준이 평준화됨에 따라 시각중심의 디자인 마케팅에서 촉감디자인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촉감디자인의 도입뿐 아니라, ‘Smart’ 라는 브랜드 컨셉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또 그러한 촉각 경험을 어떻게 정량화하여 전달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 촉감브랜딩을 위한 ‘Smart’ 촉감디자인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촉감을 기반으로 공학과 디자인분야가 융합된 실험을 통한 휴먼 인터페이스 모델 연구이다. 촉감은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특성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디자인 요소만으로 정확한 이미지 구현이 어려웠다. 그러나 이번 실험을 바탕으로 제품의 표면을 조절한다면 기업이 선정한 브랜드 개성에 적합한 제품의 촉감을 적용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토대로 각 기업의 브랜드 개성에 맞는 어휘를 도출하고 재질을 다양하게 적용해 봄으로써 중소기업들이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촉감을 관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았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설문조사 분석 및 실증연구
3. 실용연구 및 적용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50-003494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