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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유창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범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270 - 1,27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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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함상운용 제한조건(SHOL: Ship Helicopter Operating Limit)은 함상이착륙 단계에서 결정된다. 함상이착륙은 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해상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수직이착륙 항공기의 함상이착륙은 파도에 의한 함정의 운동, 바람에 의한 착륙장 주위의 와류, 함정의 배기가스 등 많은 외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해상에서의 실측값을 바탕으로 함상이착륙 환경을 모사하는 방법은 함정 속도, 파도 입사각, 바람 방향 등에 따른 매우 큰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함상이착륙 환경을 모사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해상 상태에서 파도에 의한 함정의 운동을 모사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이를 제원이 공개된 4000톤급의 미 해군함에 적용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상 상태에 따른 파고 모사
3. 선박응답진폭함수 (RAO)
4. 함정 운동 모사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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