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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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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이랑 (KAIST) 이원석 (국방과학연구소) 방효충 (KAIS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440 - 1,44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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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추력 고체추진기관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챔버에 여러 개의 노즐을 부착하여 각각의 추력을 조절, 변위 및 자세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이 때 크게 챔버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압력제어 알고리듬과, 여기에서 발생하는 추력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추력분배 알고리듬 두 가지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변추력 고체추진기관의 압력제어 파트에 시간지연이 있을 경우, 이를 고려하여 자세제어를 위한 추력을 분배하는 알고리듬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요구추력 계산 및 분배 알고리듬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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