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지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참여는 학교와 학생 간의 긍정적 관계 형성을 통하여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고 대학의 교육적 책무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본 연구는 학교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학교참여 향상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대학 2학년 재학생 총 1,113명에 대한 한국교육고용패널 자료를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행동적 참여와 인지적 참여 수준이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적참여는 진로 결정을 촉진하고 편입 및 전과와 같은 학교 이탈을 방지하면서 안정된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참여 관련 변인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충분한 학습공간과 학습시설은 인지적 참여를 촉진하였으며, 교수자, 선후배, 동료를 포함한 학교 내 사회적 관계는 정서적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또한 진로상담과 교육과정의 체계성은 행동적 참여, 정서적 참여, 인지적 참여 모두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대학의 물리적 환경, 대학 내 사회적 관계, 상담활동, 교육과정의 수월성은 학교참여를 향상시키는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080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