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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9 - 11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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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사회 영역에서 이뤄지는 미디어교육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 일반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 밖 사회 영역에서의 미디어교육은 서울을 비롯한 대전, 천안, 전주, 광주, 대구, 부산, 강릉 등의 도시에 자리한 미디어센터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 가운데 광화문영상미디어센터(이하 센터)의 미디어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학교 대상의 미디어교육과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사회영역에서의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미디어교육은 문화의 긍정적 측면을 강화해야 한다. 긍정의 교육으로 미디어의 치유 효과를 들 수 있다. 치유의 교육에 주목하는 이유는 미디어교육의 목적이 문화복지에 기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미디어교육의 핵심은 소통이다. 유리하면 일방향이고 불리하면 소통하자는 논리가 아니라, 치유의 소통 또는 양방향의 치유를 말함이다. 미디어는 이를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 기능해야 하며, 그 중심에 미디어교육이 존재한다. 미디어교육은 궁극의 목적으로 영상문화교육을 통해, 차이와 간극의 공통분모속에 자리한 문화복지를 지향해야 한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미디어센터의 교육 현황
3. 시민영상교육 프로그램
4. 찾아가는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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