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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銀淑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1 - 43 (23page)
DOI
10.14817/jlak.2013.12.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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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어모어화자의 회화에서「そうですね」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일본어교재에서「そうですね」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일본어교육 현장에 도움이 되는「そうですね」에 대한 지도안의 제안을 시도한 것이다.「そうですね」의 고찰결과와 그에 대한 지도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일본어모어화자의 회화에는「そうですか」와「そうですね」의 빈출도가 높으며,「そうですね」의 평균사용회수를 보면,작은 차이지만「そうですねB류」가「そうですねA류」보다 높다.「そうですねB류」의 의미기능별 사용회수를 보면, 턴 冒頭의 <발화개시><시간벌기1><완곡한 부정적 응답의 예고>로 쓰여진 용례가 가장 많다. 다음으로는 턴 途中의 <부연설명><시간벌기2>로 사용된 예가 많이 보인다. 턴 途中의 <화제전환>과 턴 末尾의 <발화종료>의 사용례는 적다.
2)일본어교재 본문에서의 출현비율은「そうですか」>「そうですね」>「そうです」 順으로「そうですか」가 가장 많이 출현하고 있다. 그 다음이「そうですね」이다.「そうですね」중에서「そうですねA類」의 출현비율이 높다. 일본어모어화자의 「そうですねB류」의 높은 사용비율을 고려한다면 일본어교재에「そうですねB류」의 출현비율을 높힐 필요가 있겠다.
3)일본어교재 18종에서「そうですね」의 한국어 해석과 의미기능 설명이 있는 교재는 14종이다. 「そうですねA류」는「그렇군요」,「그렇네요」,「그렇지요」,「그래요」로 해석되어 있고,「そうですねB류」는「글쎄요」,「그러시다면」,「음」으로 되어 있다.「そうですね」의 의미기능에 대한 설명은「そうですねA류」의 <同意>라는 설명이 5種의 교재에서 보이나、「そうですねB류」에 대한 설명은 3種의 교재에서만 보인다.「そうですねB류」의 <발화개시><시간벌기1><완곡한 부정적 응답의 예고> 라는 의미기능의 상이점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 교재는 『회화일본어1』1種뿐이다. 일본어학습자에게「そうですね」를 지도할 때는 의미기능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의미기능에 따라「그렇군요」,「그렇지요」,「그렇네요」,「그러게요」,「그래요」 외에「네」,「음」이라는 감동사로 번역될 수 있다는 것도가르쳐야 할 것이다.
4)일본어교재에 제시된「そうですねB류」는 전부 턴 冒頭의 용례이다. 일본어모어화자의 회화에 보이는 턴 途中이나 턴 末尾의 용례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そうですね」지도에 있어서 청해 자료를 이용하여 턴 冒頭, 途中, 末尾라는「そうですね」의 출현위치에 따라 그 의미기능이 달라진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겠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そうですね」の意味機能
3. 日本語母語話者の「そうです」·「そうですか」·「そうですね」の使用?態
4. 日本語?材での「そうです」·「そうですか」·「そうですね」の使用?態
5. 考察結果と提案
6. まとめ
?考文?
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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