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우 (University of Bedfordshire) 김진희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 - 1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치를 전문직으로서 전문성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코치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유럽에서 영국을 중심으로 코치정책 및 대학코치교육을 통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학교체육 및 코치에 대한 관심과 정책도입을 위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영국의 코치정책 및 대학코치교육을 분석하여, 한국대학코치교육 실행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있다. 영국 코칭교육 문서와 인터넷 자료 등을 수집하여 주제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코칭지식과 코치고용의 두 핵심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영국 대학코치교육은 과학과 인문, 코치와 참여자, 이론과 실습, 학문과 실용의 통합을 통해 참여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는 현실적 코치고용을 추구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대학코칭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제안의 필요성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한국 대학코칭프로그램은 스포츠 정책과 사회적 변화를 인식하고, 코칭 교육과정을 통합적이고 현실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코치의 고용적인 측면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에 힘써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정책적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120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