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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정호 (상명대학교) 김문섭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 - 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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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존 온라인 관련 연구에서 게임의 속성 변수,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 소비자의 소비 행동에 관련된 변수를 다뤘지만 게임 내 이용자의 지위와 자아 일치성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조명을 받지 못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내 지위 변수와 자아 일치성 변수는 긍정적 태도 형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한 자아 일치성과 긍정적 태도는 온라인 게임의 지속적 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는 온라인 게임을 운영하는 기업에게 게임 설계에 있어 전통적으로 중요시 되어왔던 디자인이나 그래픽 외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속성을 제시하고 있다. 게임사가 이용자의 온라인 게임 내 지위 상승에 관한 욕구를 자극하거나 자아 일치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이용자의 지속적 게임 이용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및 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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