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진화 (서강대학교) 이상근 (서강대학교) 백헌 (서강대학교) 이의방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3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161 - 16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쌍방향적 소통이 가능한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매체는, 기존의 전통매체인 종이신문이나 TV, 라디오와 같이 일방적이거나 단 방향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와 비교하였을 때, 정보매체의 특성에 따른 정보확산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의 종류인 블로그와 온라인뉴스를 정보유형에 따라 나눠보고 차이를 확인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눠본 정보유형은 연예, 국제, 제품으로 이는 수용자 입장에서 뉴스의 근접성 정도의 차이가 나는 기사를 선택하여 정보확산의 정도를 보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매체별로 정보확산 흐름은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정보유형별로 정보확산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수용자 입장에서 관련성이 높은 제품과 연예는 구전으로 인한 모방효과가 높게 나타났으며, 국제의 경우는 모방효과보다 혁신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매체와 정보유형에 따라 정보확산 흐름변화를 고찰하여 실무에 활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문헌조사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 실증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