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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3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48 - 93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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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들의 집합체와 대규모라는 두 가지 특성을 지닌 대규모 기업 집단 개념을 중심으로 대규모 기업 집단에 소속된 SO와 비소속 SO의 전략적 차이를 비교 분석했다. 2006년에서 2011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규모 기업 집단 소속 SO는 비소속 SO에 비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 특성을 나타냈다. 첫째, 모기업 수준의 다각화도 높고 개별기업 수준의 다각화도 높았다. 둘째, 종사자당 매출액이 큰 반면 인건비는 유사한 수준을 보여서 종사자당 매출액과 인건비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컸다. 이는 대규모 기업 집단 소속 SO가 지대지향적 전략에서 우월한 위치에 있음을 반영한다. 셋째, 디지털채널의 비중과 채널 수에서 대체로 우위를 보였으며, 지역채널의 방송시간은 낮았으나 지역 채널의 본방비율과 제작비율은 높았다. 넷째, 최종소비자에 대한 가격(가입자당 매출액과 가입자당 방송수신료)과 사업자에 대한 가격(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을 높게 유지했다. 다섯째, 마케팅집약도가 높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의 설정
4. 변수 측정과 자료 출처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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