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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관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 - 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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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통합시청률 도입의 필요성과 국내외 통합시청률 산출 사례 분석을 통해 향후 도입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사회적·기술적 문제를 논의하는 것이다. 스마트 미디어의 보급과 N-스크린 서비스로 인해 형성된 크로스미디어 환경에서 시청자는 anytime, anyplace, anydevice 형태로 방송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피플미터방식이 가구 내 고정형TV 이외의 디바이스를 이용한 시청시간을 측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개별 프로그램의 시청률 혹은 시청점유율이 실제보다 적게 평가될 수도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와 해외에서 통합시청률 산출 시스템을 구축 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다. 통합시청률이란 시청자가 TV-PC-Mobile로 구성된 3개의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시간과 시간을 이동하여 VOD로 TV프로그램을 시청한 시간을 통합하여 측정하고 산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한국만이 아니라 유럽, 미국에서 시청률 조사회사가 통합시청률 자료를 산출하고 있지만 아직은 상시적으로 산출되고 있지 않으며 상업적으로도 거래되고 있지 않다. 통합시청률이 현재의 피플미터방식의 시청률을 대체하게 될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도입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먼저, 외부에서의 시청시간, TV수상기 이외의 디바이스를 이용한 시청시간, VOD서비스를 이용한 시청시간을 포함하는 시청률 개념의 재정의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 통합시청률 산출에 필요한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지에 대해 조사기관, 방송사, 광고대행사 사이에 논의를 해야 한다. 세 번째는 3개의 디바이스 이용시간을 디지털 자료인 리턴 패스 데이터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적인 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기존 시청률 조사방식과 그 한계
3. 크로스미디어 통합시청률조사를 위한 국내외 사례
4.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통합시청률 산정을 둘러싼 논의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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