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장기적 거래관계와 그 영향요인 간의 인과관계와 장기적 거래관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특징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던 장기적 거래관계 영향요인과 함께 한국 및 아시아 문화권에 존재하는 연고주의와 같은 사회적 관계를 장기적 거래관계의 영향요인으로 포함하였으며 장기적 거래관계의 속성을 감정적 속성, 행동적 속성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장기거래의 영향요인인 정보공유는 신뢰, 참여적의사결정은 헌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 관계가 장기거래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는 유의성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또한 헌신과 신뢰는 장기거래의 행동적 속성인 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협력은 구매자의 거래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장기적 거래관계 #공급자 #구매자 #정보공유 #의사결정 #사회적 관계 #헌신 #신뢰 #협력 #Long-Term Relationship #Supplier #Buyer #Information Sharing #Decision Making #Guanxi #Commitment #Trust #Cooperation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의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