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관계이해 당사자들 인 즉,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선 행변수로 관계규범이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 성에 중요하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재계약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 하였다. 본 연 구의 설문조사는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 있는 외 식 프랜차이즈 가맹점포수 100개 이상이며 3년차 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하였고 유효표본 51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목적에 필요한 통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AMOS 17.0 를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빈도분석의 세부적인 분석들을 실시하 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구 전형의 이론 중심의 관계마케팅에서 한국 실정에 맞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에서 관계규범 요인을 정리하고 지각된 공정성, 경영 성과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 하여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여, 미 래의 더 많은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 있어서 프랜 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관 한 개념적 틀을 구성하고 프랜차이저에 대한 긍정 적인 관계가치 인식을 통해 프랜차이지의 만족도 와 성과(재계약)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한국형 외 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향과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Relational Norm #Perceived Fairness #Franchise system #Performance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