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윤아 (이화여자대학교) 박영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2 한국색채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98 - 102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채널시대에 방송국의 자사이미지 홍보 영상물인 Station ID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지상파 3사 방송사가 가지고 있는 색채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다. 방송에서 색채에 대한 사용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어떠한 규정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제시하였다. 지상파 방송 3사의 2011년과 2012년의 2분기에 방영되었던 시즌 Station ID에 대해서 KSCA(한국표준색 색채 분석) 이미지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 배색, 추출정보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한 결과, ‘SBS’에서는 계절성이 많이 드러나는 YG와 G계열의 색에 대한 사용빈도수가 많았고, ‘KBS’는 자사 ID색인 YR계열의 사용을 기준으로 하였다. 그리고 ‘MBC’는 통일성 있는 색감으로 나타내기보다는 이미지의 의미로 색을 사용하였다. 세 방송사의 색채 경향을 살펴본 결과 2011년에는 복잡한 애니메이션의 구조로 색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와 상반되게 2012년에는 White의 배경색에 CI의 색 중심으로 Station ID를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방송에서의 색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지상파 3사 방송사의 채널별 Station ID의 색채 경향
4. 지상파 3사 방송사의 색채비교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482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