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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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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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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가 상표전환 여부를 결정한 후에 상표를 선택한다는 2단계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상표선호요인과 관성요인이 상표전환과 상표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본 연구모델은 기존 다양성추구 및 회피연구에서 제시하는 선택의 시간의존성 개념을 적용하고 있으며, 마케팅변수의 영향을 소비자 및 소비특성과 분리함으로써 소비자의 이질적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 연구결과 상표가치와 관련된 제품내적요인과 관성구매와 관련된 제품외적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상표전환확률에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변수가 상표전환단계와 상표선택단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고객을 관리함에 있어 소비자 선호와 관련된 제품속성요인과 사용 및 소비특성과 관련된 관성요인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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