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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916 - 92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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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을 적용한 교량상 콘크리트 궤도는 온도하중 등에 의하여 종방향 상호작용력이 크게 발생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궤도 슬래브를 4~6 m 간격으로 불연속이 되도록 설치하고 교량의 경간장을 되도록 짧게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특수 체결장치 등을 적용하여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궤도와 교량 바닥판 사이에 슬라이드층을 형성하고, 노반과 교량 구간의 구분없이 슬라브 궤도가 연속된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 시스템을 제안하고 온도하중에 대하여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여 그 효과를 검토하였다. 해석결과 슬라이드층을 도입함으로서 온도 하중에 따른 궤도-교량종방향 상호작용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며, 장경간 및 연장이 긴 교량이 필요한 경우에 슬라이딩 궤도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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