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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서학전공 전문대학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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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비서학 전공 전문대학생을 중심으로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고용가능성과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각 하위변인이 고용가능성의 구직준비도 및 고용적합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하위변인 역량별로 고용가능성과의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하였다. 조사대상은 수도권 지역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비서사무전공 전문대학생으로 208부의 설문지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로는 첫째, 첫째, 비서사무전공 전문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고용가능성과의 관계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평가, 정보수집, 목표설정이 구직준비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며, 진로결정, 진로계획에는 부(-)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셋째, 자기평가와 목표설정이 고용적합성과의 관계에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으며, 정보수집, 진로결정, 진로계획에는 부(-)의 영향관계가 나타났다.
비서사무전공 전문대학생들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한 고용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취업준비 학생들에게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지원들을 제시해야한다. 이러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고용가능성에 실제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인식과 더불어, 진로준비자 및 학교관계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요구분석 및 학생참여유도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업기간 전체 내에서 즉 1학년부터 진로설계 및 진로결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서 취업적정기가 되었을 때 정보수집, 목표설정 등의 보다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고용가능성 #대학생 자기효능감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employability #college students' self efficacy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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