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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카지노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들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기존의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설계를 하였고, 조사는 국내의 내국인 출입 카지노기업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서를 이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카지노기업의 내부마케팅은 모두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커뮤니케이션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휴가제도 및 근무환경, 그리고 보상제도 및 교육훈련 순이었다. 그러나 카지노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내부마케팅 요인 중 커뮤니케이션, 휴가제도 및 근무환경 등은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보상제도 및 교육훈련은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커뮤니케이션이었으며, 그 다음이 휴가제도 및 근무환경으로 나타났다.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internal marketing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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