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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21 - 1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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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뷰티산업이 21세기 세계 경제를 주도해 나갈 전략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시점에서 관광산업의 장기적 발전전망을 위하여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서 뷰티패션과 메디칼에스테틱의 우수한 서비스를 관광과 접목시켜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연령에 따른 뷰티패션 요인, 메디칼 에스테틱 요인과 관련하여, 20대, 30대, 40대, 50대 와 60대 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월평균소득에 따른 뷰티산업의 상품선택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메디칼에스테틱 요인은 100만원미만, 100~200만원 미만인 집단은 400~500만원미만인 집단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300만원미만, 300~400만원미만, 500만원 이상인 집단은 두 집단에 걸쳐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가격의 구성이 가능한 옵션 상품의 개발등 이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뷰티산업의 상품 선택 요인 뷰티패션, 메디칼에스테틱 2요인 모두가 뷰티관광에 대한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나타났음으로 각 상품마다에 적합한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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