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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헌 (서강대학교) 황운초 (광운대학교) 강재원 (서강대학교) 김진화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383 - 1,4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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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기기들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멀티 디바이스 환경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다가올 미래에는 모든 기기가 하나로 통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스마트기기들은 각 기기 별로 본연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자체의 사용자 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능성, 편의성, 휴대성 등에 있어 비슷한 점이 많아, 각각의 기기 사용에 대한 동기, 수용요인, 대체성 및 경쟁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적소이론을 이용하여 각 스마트기기 간에 어떠한 대체 및 보완관계를 생성하고 유지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적소폭 분석 결과, 세 기기는 중독성을 제외하고 정보추구, 정보공유, 사회관계, 연결성, 기능성 및 유희성 측면에서 사용의 이용동기를 잘 만족시켜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소중복 값을 통한 경쟁관계에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는 유희성과 기능성 측면에서 아주 강한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경쟁우위에서는 스마트폰은 태블릿PC에 비해 정보추구, 정보공유, 사회관계, 중독성, 기능성 및 유의성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고, 노트북은 태블릿PC에 비해 정보추구, 정보공유 및 연결성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스마트폰은 노트북에 비해 정보공유, 중독성, 유희성 및 기능성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각 기기가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활용적 측면에서 서로의 장단점이 보완되는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경우 기술적, 활용적 측면에서 세 기기 중 가장 성숙한 시점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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