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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9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51 - 205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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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승희가 월북한 1946년부터 1969년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의 무용극 작품을 시기별로 나누어 망라하여 살펴보았고, 그녀의 작품에 나타난 공연예술사적 의의를 고찰해 보았다. 연구 자료는 해방 이후의 국내?외 신문, 잡지 자료와 북한 자료인 『조선중앙년감』과 『조선예술』을 비롯해 최승희의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무용극에서 춤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당시 북한의 대표적 신문인 『로동신문』에서 최승희의 월북 후 활동시기에 해당되는 기간 중 무용극 관련 기사를 찾아 추가했고, 이 밖에도 당시 관련 일간지도 참고했다. 또한 최승희가 직접 지은 『무용극 대본집』도 참고하여 서술했다. 무용극의 장르구분을 보면 9개의 무용극 작품 중 민족무용극은 6개였고, 규모가 큰 장막무용극이 5개로 제일 많았다. 최승희 무용극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조국해방 전쟁시기까지는 간접적으로 표현하던 사회주의적 이념이 이후에는 직접적으로 표출되었고, 조국을 위해 싸우는 영웅적인 모습을 표현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또한 여성들의 남성성을 강하게 표출했고, 작품 안에서 가족애와 사랑, 전설이야기가 주제로 주로 다뤄졌다. 많은 무용소품을 이용하여 웅장하고 화려했으며, 인물들이 시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기도 했던 것이 인상적이다. 최승희의 무용극 작품이 가지는 공연예술사적 의의는 북한 무용극의 토대를 마련했고, 북한뿐만 아니라 남한의 무용극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또한 무용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했고, 무용을 종합적인 극 형태로 승격시킨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최승희 무용극의 창작배경
3. 최승희 무용극의 작품 검토 및 분석
4. 최승희 무용극의 공연예술사적 의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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