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8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3 - 12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이미지를 유형화하고 이를 토대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교사교육 콘텐츠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34명을 통해 Q표본을 완성하였고 4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Q분류를 하였으며, 각 이미지 유형을 대표하는 3~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미지는 총 4가지 유형으로 제1유형은 인식개선-협력적실천형, 제2유형은 교사 책임중심-적극노력형, 제3유형은 휴머니즘중심-적극실천형, 제4유형은 현실중심-스트레스형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유아교사의 심층면담을 토대로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의 콘텐츠를 제시하였다. 콘텐츠의 목적은 교사의 ‘실천적 역량’ 증진이며 이는 4가지의 주요 개념인 ‘교사역할의 정체성’, ‘전문지식’, ‘협력’, ‘심리적 지원’으로 구성되었다. 교사교육 콘텐츠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소집단으로 지속적인 운영이 되어야 하며, 정기적인 사례발표 활동이 필수적임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643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