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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김현숙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98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80 - 322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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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금연관련 공익캠페인들이 행해지지만 캠페인을 보고 금연하게 되는지에 대한 결과는 아직도 미지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에 색다른 금연 공익캠페인으로 화제가 된 전화 상담을 활용한 금연캠페인에 주목하고 전화를 통한 보다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캠페인이 개인의 심리적 저항감을 완충할 수 있어 기존의 캠페인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지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러한 증명에 방법론으로서의 센스-메이킹(Sense-Making)을 적용하여 의사소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여 개인의 경험과 상황 등 개인적인 문제 극복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센스-메이킹방법론을 적용한 질문지를 구성하여,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한 상담사와 더불어 약 한 달간 전화금연활용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결과, 센스-메이킹을 적용한 본 연구의 실험에서 참여자 6명 중 1명을 제외한 5명이 전화 상담의 효과를 밝혔으며, 이러한 결과는 향후 공익 캠페인에서의 센스-메이킹 방법론에 대한 적용에 하나의 함의를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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