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범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4호 (2014년 겨울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2 - 364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커뮤니케이션 관련 비판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현상학 및 스피치 행위이론과 결부되어, 인간과 사회의 관계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연구는 마르크스에 대한 통찰에 근거하는바, 인간과 도덕 가치에 대한 본질 개념 찾기가 그 목적이다.
사회제도 속에서 물상화된 소비주의 및 설득은,진정성 및 대인 합당화의 원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보편화용론의 터인 커뮤니케이션 현상학, 신마르크스주의자의 인식론인 역사적ㆍ변증법적 유물론, 경험주의 방법에 대한 성찰 등은 커뮤니케이션 왜곡을 막으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해방의 도구이자 대중의 발화수단으로 하는 데 필요불가결하다.
마르크스주의의 위대성은 사적 유물론에 있다기보다는 인류 역사라는 동일과정에서 문화 역사 및 경제 역사의 취급 방식에 있다. 통찰이라는 이론적 방법을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인간해방을 실천하는 것이 그것이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비판이론의 본질
3. 비판이론의 이론 구성요소들
4. 보편화용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현상학적 검토
5. 비판이론에 대한 비평
6.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2823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