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진희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11 - 5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카메라 프로젝트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5세 유아 46명(실험집단 23명, 통제집단 23명) 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 유아들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주 1회씩 카메라 프로젝트 언어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실험집단의 처치가 진행되는 동안 생활주제에 따라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에 기초하여 일반적인 언어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언어능력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아의 어휘력, 언어이해력, 언어표현능력 등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창의성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아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등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카메라 프로젝트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1037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