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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아 (서울대학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선우 (부산대학교) 김규홍 (서울대학교) 이관중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81 - 28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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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압터빈 로터 내부 냉각유로에 설치되는 요철형상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대상이 되는 내부유로는 2개의 180° 곡관부로 연결된 3개의 주유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유로 양쪽 압력면과 흡입면에 이차유동 발생을 위한 요철이 설치되어 있다. 각 위치의 요철의 각도를 설계변수로 실험계획법 및 근사모델을 이용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이 때 근사모델은 크리깅 모델을 사용하였고 최적해 탐색은 유전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냉각기체의 압력손실을 최소로 하면서 높은 냉각성능을 가진 요철형상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최적화 프로세스
3. 최적화 결과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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