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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989 - 1,038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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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판매원이 판매과정에서 경험하는 감정부조화가 판매원의 행위적 반응뿐만이 아니라 심리적 반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하며 또한 감정부조화로 인해 유발된 심리적 반응과 행위적 반응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감정부조화가 심리적, 행위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감 정부조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반응으로 주관적 행복을 제시하고자 하며 행위적 반응으로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감정부조화가 심리적, 행위적 반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조절할 수 있는 요인으로서 개인적 차원의 판매원 감정지능과 조직적 차원의 사회적 지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것은 판매원의 만족이나 성과에 있어 그들이 경험하는 감정적 측면의 중요성과 감정적 능력 및 조직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차후 마케팅 관리자들이 내부마케팅을 실시하고자 할 때 추가되어야 할 전략적 요소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감정부조화는 판매원의 주관적 행복과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부정적 영향을 판매원의 감정지능과 사회적 지원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반응인 주관적 행복이 행위적 반응인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판매원의 감정부조화가 행위적 반응뿐만 아니라 심리적 반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이며 이러한 광범위한 영향력을 개인적 특성인 감정지능과 조직적 지원인 사회적 지원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또한 감정부조화로 인한 주관적 행복의 상실이 판매원의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감정부조화가 또 다른 심리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심리적 반응이 행위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순차적인 부정적 영향 관계를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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