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881 - 9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전략적인 관점에서 강조되면서 학문적인 연구들도 광범위하게 진행되어왔다. 최근에는 특히 종업원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하 CSR활동)의 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CSR활동이 종 업원들의 조직결속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최근 몇몇 연구들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CSR활동이 어떤 과정을 통 해서 조직결속에 이를 수 있는지 분명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종업원들의 CSR연상이 조직 동일시를 통해 조직결속에 이를 수 있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조직 동일시를 기존의 인지적 동일시에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을 더해 설명하고 있다. 둘째, 종업원들의 CSR연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기업특 성과 CSR활동 간 적합성 및 종업원과 CSR활동 간 적합성을 CSR연상의 선행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실증분석결과 CSR활동의 적합성은 종업원들의 CSR연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CSR연상은 인지적 동일시와 긍정적인 감정경험 을 통해 조직결속에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이 논의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